아이패드 9세대 10세대 쉬운 비교 총정리 및 구매 가이드 (9세대 추천)

아이패드 시리즈 라인업 중 아이패드 9세대 10세대는 입문자용으로 가장 만만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모델로 알려진만큼 많은 분들이 한번쯤 구매를 고려해 보셨을텐데요, 9세대와 10세대 비교를 통해 나에게 맞는 아이패드는 어떤 모델일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순서>


요즘 강의실이나 카페, 버스/지하철 등에서 아이패드를 사용하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요, 핸드폰보다는 크고 노트북보다는 작아 휴대성이 좋고 펜슬로 드로잉, 필기 등에 이점이 있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사용하기 좋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아래에서 말씀드리겠지만, 아이패드 프로와 미니는 사용 목적이나 용도 그리고 개인의 선호가 가장 확실하게 반영되는 모델이기 때문에 구매에 별 고민이 없습니다. 하지만 아이패드 9세대와 10세대 그리고 10세대와 에어 5세대처럼 특정 모델들은 디자인, 금액대, 성능에 따라 비교가 많이 되어 고민되는 부분이 있을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패드 9세대와 10세대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모델을 구매하는게 좋을 지 가이드를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패드 시리즈 라인업

먼저 아이패드는 금액과 성능에 따라 4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 iPad Pro 프로 – 전문가용 / 가장 금액 높음, 고사양
  • iPad Air 에어 – 고급형 / iPad 일반 모델과 비교했을 때 얇고 가벼우며, 성능은 프로와 미니/일반과의 중간정도
  • iPad mini 미니 – 소형 (컴팩트한 사이즈와 가벼운 무게로 휴대에 최적화)
  • iPad 일반 – 일반/기본형 (기본 사양, 금액대 가장 낮음)

사실 iPad Pro는 전문가용으로 나온 만큼 금액대가 가장 높고 고사양이며 전문적인 영상/디자인 편집등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주 사용목적으로 하는 분들이 선택하며 많은 고민이 필요 없습니다. 해당 작업들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프로가 꼭 필요하기 때문이죠.

iPad Air는 프로와 일반 모델의 중간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전문적인 작업은 하지 않지만 어느 정도의 높은 사양으로 다양하고 많은 작업을 원하는 분들이 선택하는 라인입니다. 큰 화면의 아이패드로 게임도 하고싶다면, 일반 모델보다는 에어를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아이패드 에어와 일반 모델 중 고민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화면 크기가 작더라도 휴대기기는 무조건 작고 가벼워야 한다라고 생각한다면 당연히 iPad mini입니다. 외부나 공공장소에서도 사용하기에 부담스럽지 않은 사이즈로 휴대폰보다는 큰 화면이기 때문에 당연히 영상시청, 전자책 읽기 등에 좋고 성능도 좋기 때문에 게임도 가능한 모델입니다.

아이패드로 필기, 영상시청(강의/OTT등), 인터넷 서핑 등 기본 기능 정도만 사용하는 분들, 아이패드를 처음 사용하는 분들에게 좋은 iPad 일반입니다. 비교적 낮은 가격대로 구매가 가능하고 기본적인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부족함이 없는 모델이기 때문에 공부용이나 부담없이 가볍게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구매 가이드

10세대도 물론 좋은 기기이지만 금액 대비 아쉬운점들을 고려해 보았을 때, 만약 9세대와 10세대 중 고민을 하신다면 가성비 좋은 아이패드 9세대를 추천 드립니다.

  • 단순 콘텐츠 소비용 (영상 시청, 웹 서핑) 및 간단한 필기 정도의 목적이라면 -> 아이패드 9세대 추천
    현재 공인 리셀 플랫폼을 통하면 40만원 초반대에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면에서 적당합니다.
  • 드로잉, 캘리그라피, 디자인 작업 등을 하는 목적이라면 -> 아이패드 에어 이상 추천
    섬세한 애플펜슬 작업이 필수이며, 애플펜슬 2세대와 모두 호환되는 에어, 프로 라인업이 좋습니다.

iPad 10.2 2021년 9세대

애플펜슬 1세대 (어댑터 포함)

애플펜슬 USB-C 어댑터 (only)

본격적으로 9세대와 10세대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아이패드 9세대 Vs 아이패드 10세대 비교

기본적인 용도로 사용하기에 좋아 아이패드 9세대는 2021년 출시 이후로 아직까지도 사용하기에 괜찮은 모델인데요, 아이패드 9세대는 64GB / Wi-Fi 모델을 선택한다면 공홈 기준 499,000원부터 구매가 가능합니다. 아이패드 라인업 중 입문자용 및 일반형 기기에 맞는 적당한 금액이라고 할 수 있는데 2022년 아이패드 10세대가 공홈 기준 679,000원부터 출시되면서 9세대와 10세대 사이의 고민이 시작되었습니다.

아이패드 10세대는 9세대와 비교했을 때, 에어나 프로와 같은 각진 디자인을 적용하면서 전면에 있던 홈버튼이 사라졌고 이에 따라 디스플레이가 더욱 넓어졌습니다. 또 다양한 색상으로 출시되어 선택의 폭을 넓혔고 기존보다 메모리가 1GB 늘어났기 때문에 멀티태스킹에도 더 용이해졌지만 몇가지 큰 아쉬움이 있는데요,

애플펜슬

애플펜슬은 1세대가 2015년, 2세대가 2018년에 출시되었고 각 아이패드 라인업별 호환되는 모델이 다릅니다.
아이패드 9세대와 10세대는 모두 애플펜슬 1세대를 지원하는데요,

애플펜슬 1세대는 라이트닝 포트로 페어링 및 충전을 하기 때문에 9세대에서는 보통 충전독을 이용해서 바로 충전이 가능했습니다. 그런데 10세대에서는 라이트닝이 아닌 C-타입 포트를 탑재하면서 애플펜슬 1세대의 라이트닝 포트로 바로 충전을 할 수 없고 C 타입 변환 케이블이 필요해 충전이 번거롭게 되었습니다. 또 나중에 에어나 프로 모델로 갈아탈 경우 애플펜슬 2세대를 또 구매해야 하기 때문에 금액적인 부담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2023년 10월, USB-C 애플펜슬이 출시되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어느정도 불편함이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Note. Apple Pencil (USB-C) – 119,000원에 판매 중 (공홈)
2023년 10월, 기존 애플펜슬 1세대와 2세대보다 금액이 저렴하고 USB-C 충전단자를 탑재한 새로운 애플펜슬이 출시되었습니다. 아이패드 10세대를 사용하면서 애플펜슬 1세대와의 충전 및 연결에 번거로움을 겪는 분들은 새로운 애플펜슬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Apple Pencil (USB-C)는 필압 감지 기능이 없기 때문에 아이패드로 드로잉 및 캘리그라피 등의 작업을 하는 분들은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반사방지 코팅 & 라미네이팅 처리

애플은 각 라인별로 급나누기를 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아이패드 일반형 모델의 디스플레이에는 반사 방지 코팅 및 라미네이팅 처리를 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아마 에어와 차이를 두고자 하는 것 같지만, 최근에 나오는 대부분의 전자기기들은 이 처리를 거의 다 하는 추세이고, 아이패드 10세대의 금액이 9세대와 비교했을 때 약 20만원 가까이 인상되었다는 점에서 10세대에도 여전히 반사방지 코팅 및 라미네이팅 처리가 되지 않았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 라미네이팅 처리 – 전자기기에서 라미네이팅 처리란, 전면 터치 유리와 그 아래에 있는 LCD패널을 완전히 틈새 없이 접착해놓는 기술. 라미네이트 처리가 되어 있지 않을 경우 시각적으로 유리와 패널이 붙어있지 않고 붕 뜬 것이 어느 정도 보이고, 터치할 때도 통통 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음

⊙ 추가 악세사리

패드만 사용하다 보면 키보드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애플 10세대가 사용할 수 있는 키보드, Magic Keyboard Folio 가격이 38만원입니다. 가장 기본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키보드 가격이 244,000원이고 호환 기기들도 여러 모델인데 반해 Magic Keyboard Folio는 높은 금액임에도 불구하고 호환모델이 아이패드 10세대밖에 없습니다. 다른 모델로 바꿀 경우 이 키보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 10세대가 나오기 전 이미 애플펜슬 1세대를 사용하고 있었을 경우, 10세대는 USB-C 포트를 탑재했기 때문에 기존의 라이트닝 포트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변환 어댑터를 12,000원에 또 구매를 해야 합니다.

가격

기본형인 아이패드 9세대는 가성비 좋은 모델로 손꼽힙니다. 기본적인 용도로 사용하기에 부족함이 없고 금액까지 저렴해서 만족도가 높았던 것인데요, 아이패드 10세대는 기본형임에도 불구하고 훨씬 더 높은 사양의 제품인 에어 가격까지 근접했습니다. 물론 일부 업그레이드 된 성능과 편한 기능들이 많아졌고 디자인도 세련되게 변경되었지만 일반형 기기로는 가격이 더 이상 매력적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애플은 신제품이 나오면 구형 모델은 단종시키지만, 10세대의 높은 가격 때문인지 아직까지 9세대를 그대로 함께 판매하고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