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여행 – 히드로 공항에서 런던 시내 가는 방법 4가지 비교 정리 및 추천

인천에서 출발 해 런던에 도착하는 항공기는 직항/경유 구분없이 대부분 히드로 공항에 도착하게 되는데요, 영국 전체에서도 규모가 가장 크고, 가장 대표적인 공항이라고 할 수 있는 히드로 공항에서 런던 시내로 들어가는 방법은 다양하기 때문에 목적지, 예산, 시간 등을 고려해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글 순서>


런던에는 5개의 공항이 있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히드로 공항을 비롯해 영국 국내선과 유럽 노선이 주로 이용하는 공항 등으로 나뉩니다.

  • 히드로 (또는 히스로)공항 Heathrow Airport (LHR)
  • 개트윅 Gatwick Airport : 영국항공 및 유럽계 항공사 주로 이용
  • 스탠스테드 Stansted Airport : 영국 국내선 및 일부 유럽 노선
  • 루튼 Loton Airport : 이지젯, 위즈에어 이용 (저가항공)
  • 런던 시티 London City Airport

히드로Heathrow 공항은 런던에서 서쪽으로 25km정도 떨어져 있으며 모두 5개의 터미널이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T2, 대한항공은 T4이며, 터미널 간 이동이 필요할 경우 무료 셔틀 버스 또는 지하철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히드로 공항 이용이 처음이라면 여행 전 아래 히드로 공항의 각 터미널별, 층별 맵으로 주요 시설의 위치 등을 미리 한번 살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 히드로 공항 맵 사용 방법
    1. 상단 오른쪽에서 터미널 선택 후 원하는 층 선택
    2. 왼쪽 검색창에 원하는 카테고리 선택

> 히드로 공항 맵 바로가기


히드로 공항에서 런던 시내로 이동하는 방법은 크게 4가지입니다.

✅ 목적지가 패딩턴 또는 런던 북서쪽인 경우 -> 히드로 익스프레스 또는 엘리자베스 라인 추천
✅ 목적지가 빅토리아 및 빅토리아 근처인 경우 -> 내셔널 익스프레스 추천
✅ 목적지가 피카딜리 라인 정류장 근처인 경우 -> 피카딜리 라인 추천

✅ 짐이 많거나, 늦은 시간에 이동 또는 도보 이동을 최소한으로 할 필요가 있는 가족여행 등 -> 택시 추천


1. 지하철 (Tube / Underground) 이용

런던의 지하철은 언더그라운드Underground 또는 튜브Tube라고 부르는데요, 런던 곳곳을 이어줄 뿐만 아니라 히드로 공항에서 런던 시내로 이동할 때도 언더그라운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피카딜리 라인 Piccadilly Line

피카딜리 라인은 런던 히드로 공항에서 출발해 말그대로 런던 중심을 가로지르는 주요 라인인데요, 공항 각 터미널별로 피카딜리 라인과 연결되어 있어 입국수속 후 도착 로비에서 쉽게 피카딜리 라인을 타고 런던 시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도착지에 따라 다르지만 히드로 공항에서 런던 시내까지 대략 40분~1시간 정도 소요되며, (*히드로 공항 -> 피카딜리 서커스역 약 50분) 비용면에서 히드로 공항에서 런던 시내까지 가는데 가장 저렴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피카딜리 라인을 포함한 많은 런던 언더그라운드는 내부가 매우 좁고 에어컨도 없고 지상으로 올라가는데도 계단이 많아 힘들 뿐만 아니라, 일부 시간대를 제외하고는 이용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아서 크고 무거운 캐리어나 짐을 들고 이용하는게 쉽지 않은 점은 미리 참고 하시기 바라니다.

  • 히드로 공항 -> 런던 1존 요금 (1회권 기준)
    – *오이스터Oyster / **컨택트리스Contactless : £5.60
    – 현금 : £6.70

*오이스터Oyster는 한국의 티머니와 같은 충전식 교통카드로, 런던 교통국이 운영하는 런던 시내의 모든 지하철, 버스, DLR, 트램링크, 오버 그라운드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현금으로도 당연히 표를 살 수 있지만, 오이스터를 이용해 티켓 구매 시 금액이 더 저렴하기 때문에 현금 사용보다는 오이스터 사용을 추천 드립니다.

**컨택트리스란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뒷면에 와이파이 모양이 있는 카드로, 단말기에 직접 꽂거나 긁지 않고도 터치로 결제가 가능한 카드를 말합니다. 해외여행 카드로 유명한 트래블로그, 트래블월렛을 포함하여 최근 많은 카드들이 컨택트리스 카드로 나오고 있는데요, 런던은 대중교통 이용 시 컨택트리스 카드를 교통카드처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컨택트리스 카드가 있다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런던은 데일리(하루), 위클리(일주일) 기준으로 부과되는 최대 요금 상한선인 ‘프라이스 캡’이 있는데요, 아무리 많이 이용해도 정해진 최대요금 이상으로 부과되지 않는 시스템입니다. 이 프라이스 캡은 오이스터 뿐만 아니라 컨택트리스 카드를 사용해 교통카드로 쓸 때도 적용되기 때문에 런던 여행 계획이 있다면 컨택트리스 카드는 하나쯤 미리 준비해 놓는 걸 추천 드립니다.

런던은 이용하는 시간대에 따라서 요금이 다른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피크 Peak – 월요일 Monday – 금요일 Friday from 0630 to 0930 and from 1600 to 1900
  • 오프 피크 Off Peak – 피크 타임을 제외한 모든 시간 At all other times including public polidays
 싱글데일리캡위클리캡
1존 내£2.8 (O/P £2.7)£8.50(O/P £8.5)£42.70
1-2존£3.4 (O/P £2.8)
1-3존£3.7 (O/P £3.0)£10.00(O/P £10.00)£50.20
현금 £6.70 (At any time)

<함께 보면 좋은 정보>
트래블월렛 Travel Wallet – 해외여행 결제카드 추천
트래블로그 신용카드 – 해외여행 결제카드 추천


엘리자베스 라인 Elizabeth Line

런던의 지하철은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지만 그만큼 노후화된 시설은 어쩔 수 없는데요, 비교적 최근에 개통된 엘리자베스 라인은 일반 언더그라운드보다 요금은 비싸지만 더 빠르고 더 넓고 쾌적합니다. 서쪽으로는 Reading 역과 Heathrow 공항을 종점으로, 동쪽으로는 Shenfield 역과 Abbey wood 역을 종점으로 하며 피카딜리 라인과 마찬가지로 런던 중심의 주요 역들을 정차하기 때문에 (Paddington / Bond Street / Tottenham Court Road 등) 히드로 공항에서 런던 시내로 이동할 때 인기있는 방법 중 한 가지입니다.

엘리자베스 라인을 타고 히드로 공항에서 패딩턴역까지 약 35-40분정도 소요되며, 금액은 일반 언더그라운드보다 비싸지만 넓은 좌석에서 편하고 쾌적하게 이동하고 싶다면 엘리자베스 라인을 이용하는것 좋습니다.

  • 히드로 공항 -> 런던 1존 요금 (1회권 기준)
    – 오이스터Oyster / 컨택트리스 Contactless : £13.30 (피크/오프피크 구분 없음)

런던 지하철 이용에 따른 요금을 미리 확인해 보고 싶다면, TFL (TRANSPORT FOR LONDON)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히드로 익스프레스 Heathrow Express

히드로 익스프레스는 공항 특급열차 정도로 생각하면 되는데요, 히드로 공항에서 런던 시내의 패딩턴Paddington역까지 정차없이 15분만에 도착하는 직통 열차로, 약 15분 간격으로 운행됩니다. 히드로 공항에서 런던 시내까지 가장 빠르게 갈 수 있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방법 중에서는 가장 비싸기도 합니다.

패딩턴에 숙소가 있다면, 긴 비행시간 후 공항에서 숙소까지 약 15-20분내에 도착한다는건 엄청난 포인트인데요, 꼭 패딩턴이 아니더라도 런던의 북서쪽에 목적지가 있고 시간절약을 위해 최대한 빨리 런던 시내로 들어가고 싶다면 히드로 익스프레스를 이용하는 걸 추천 드립니다.

히드로 익스프레는 5 터미널에서 출발해 2,3 터미널에 한번 정차 후 패딩턴까지 논스톱으로 운행됩니다. 도착하는 터미널에 따라 이용하는 방법이 다르니 아래 내용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2, 3, 5 터미널 도착 : 중앙역에서 바로 이용 가능
  • 4 터미널 도착 : 무료 셔틀 Heathrow Express Transfer Service을 이용해 2/3 터미널 또는 5 터미널로 이동 후 (약 5분 소요) 이용 (* 5 터미널로 이동 시 2,3 터미널에서 한번 정차하기 때문에 2,3 터미널로 이동 후 이용하는 것을 추천)

좌석은 익스프레스 스탠다드와 비즈니스 퍼스트 클래스로 나뉘어져 있고, 히드로 공항 중앙역 자동발매기에서 바로 구매하거나 온라인으로 미리 예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항에서 구매하는 것보다는 온라인에서 미리 구매하는 것이, 그리고 편도보다는 왕복으로 구매 시 더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티켓은 히드로 익스프레스 사이트 또는 국내 여행 플랫폼에서 구매할 수 있는데요,

히드로 익스프레스 사이트앱을 통해 사전 예매 시, 편도 요금이 £25 -> £15로 구매할 수 있는 얼리버드 혜택이 있지만 영문 사이트이고 회원가입 (선택) 및 해외결제가 필요합니다.

국내 여행 플랫폼에서 구매할 경우, 얼리버드 혜택은 없지만 예약이 편리하고, 모바일 앱을 이용해 결제 시 할인쿠폰 사용이 가능해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 히드로 공항 -> 패딩턴역 요금
    – 익스프레스 스탠다드 세이버 : 편도 £25 / 왕복 £38.50
    – 비즈니스 퍼스트 클래스 : 편도 £32 / 왕복 £55


* 결제 시, 하단의 쿠폰코드 APP10TW를 입력하면 1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Klook.com

3. 내셔널 익스프레스 National Express (버스)

영국에서는 시외버스/고속버스를 코치(Coach)라고 부르는데요, 내셔널 익스프레스는 영국의 대표적인 고속버스 라인으로 공항에서 도심 또는 도시 간 이동을 할 때 많이 이용하는 대중교통 중 한가지입니다.

히드로 공항에서 런던 시내로 이동할 때에는 히드로 공항의 센트럴 버스 스테이션Central Bus Station에서 런던 중심부인 빅토리아 코치 스테이션Victoria Coach Station까지 이용할 수 있는데요, 도로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약 1시간 전후로 소요되며 운행 간격은 약 10-20분 정도입니다.

빅토리아는 런던의 존1에 있으며, 코치 스테이션과 지하철/기차를 탈 수 있는 빅토리아역이 있기 때문에 관광 및 이동 모두가 편리한 지역이라 숙소를 잡기에도 좋은 곳인데요, 숙소가 빅토리아 근처에 있다면 편하고 저렴한 내셔널 익스프레스 이용은 필수라 할 수 있겠습니다.

  • 히드로 공항 -> 런던 빅토리아 코치 스테이션 요금
    – £5~12
Klook.com


4. 택시

비용은 가장 비싸지만 편의성을 중시하는 분들이라면 우버 택시한인택시를 이용해 히드로 공항에서 런던 시내로 이동하는 것도 좋습니다. 최소 12시간 이상의 긴 비행을 한 후에는 체력적으로도 힘들기 마련인데요, 또 공항을 나와 무거운 캐리어를 들고 숙소까지 찾아가는 것도 일이기 때문에 숙소앞까지 편하게 바로 갈 수 있는 택시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본격적인 여행 전 컨디션 조절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라이드 앱: 우버Uber, 볼트Bolt, 프리나우FREENOW 등

공항에서 우버, 볼트, 프리나우와 같은 라이드 어플을 통해 택시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구글맵에서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 후 가격을 비교하거나 직접 앱을 통해 비교할 수 있고, 차종 및 금액 확인 후 선택하면 됩니다.

라이드 앱은 카드 정보까지 입력해 놓으면 공항에서 바로 부를 수 있기 때문에 미리 한국에서 출발 전 앱 다운로드 및 결제 정보까지 입력해 놓는 걸 추천 드립니다. 시간대, 장소, 프로모션 여부에 따라 금액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비교 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라이드 앱을 통해 부르는 택시는 Short Stay Car Park에서 탑승할 수 있어 지하로 오르내리거나 하지 않고 수화물을 찾고 나와 조금만 이동하면 바로 탑승할 수 있습니다.

보통 히드로 공항에서 런던 시내는 약 40 파운드정도부터 시작하는데요, 약 7-8만원에서 10만원 전후 정도로 예상하면 되지만 도로 상황 및 시간대, 선택하는 차종 등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히드로 공항 -> 런던 시내 이동 요금
    – £40 ~

2. 블랙캡 Black Cab

런던의 상징 중 하나인 블랙캡도 히드로 공항에서 런던 시내로 이동할 때 이용할 수 있는데요, 택시 승차장에서 바로 타거나 요즘엔 라이드 앱인 볼트 / 우버 / 프리나우 등에서도 블랙캡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금액이 거의 2배 이상 차이가 날 수 있다는 점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블랙캡은 짧은 거리를 이동할 때 또는 한번쯤 경험해 보고 싶을 때 타보는 걸 추천 드립니다.

  • 히드로 공항 -> 런던 시내 이동 요금
    – 기본요금 £3.8부터 시작 (일반 승차 시) / 히드로 공항에서 런던 시내까지 약 £100 전후

3. 한인택시

한국인 기사님이 운행하는 한인택시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기사님과 소통이 잘 되어 심리적으로 편하고 정찰제로 운행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라이드 앱을 이용하는 것과 비교 해 차이점은 크게 없지만 이용 금액이 비싸다는점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짐이 많거나 여행 인원이 2인 이상일 경우에는 고려해 보셔도 좋습니다.

  • 히드로 공항 -> 런던 시내 이동 요금
    – 히드로 공항에서 런던 시내까지 약 £100 전후 (1~2인 기준)

5. 케이스별 추천

목적지, 예산, 시간 등 우선순위를 뭘로 두느냐에 따라 히드로 공항에서 런던 시내로 이동하는 방법 중 최종으로 선택하는게 다를 수 있지만 대표적인 몇가지 케이스에 따라 추천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케이스추천
가족(부모님, 아이들) 여행 
2인 이상
짐이 많음 
밤 늦게 도착 
택시 / £40~100
숙소가 패딩턴 또는 런던 북서쪽 히드로 익스프레스 (15min) / £25 
숙소가 빅토리아 또는 런던 남쪽 내셔널 익스프레스 (+-1H) / £5~12 
숙소가 1존에 있을 때피카딜리 라인 (+-1H) / £5.6
엘리자베스 라인 +-1H) / £13.3
빨리 시내로 이동하는게 가장 중요히드로 익스프레스 (15min) £25

<함께 좋은 정보>
위치 좋은 런던 호텔 추천 13, 숙소 위치 및 피해야 할 지역 팁


이 포스팅은 클룩 파트너 활동의 일환으로, 구매 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